경영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전기요금을 20만 원까지 누구나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. 하지만 정부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하신 분들에 한 해서 지원해 준다고 하니 3차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기간 안에 미루지 마시고 꼭 신청하셔서 지원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.
▣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신청방법
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신청 및 접수는 온라인(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.kr)에서 간단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며,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국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(내 주변 지역센터 확인 바로가기)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▣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대상별 신청
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이 사업은 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폐업 상태가 아니고 지난 23년 12월 31일 이전에 개업하신 사업자이면서, 22년 또는 23년에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 기준으로 매출액이 6천만 원 이하이고 사업장용 전기요금을 부담하고 있는 개인 또는 범인사업자가 지원 대상입니다.
■ 직접계약자
- 한국전력과 직접 계약하신 직접계약자의 경우, 기존과 같이 사업자 정보와 한국전력 고객번호 등을 간단히 입력하여 신청하면 고지서에서 전기요금을 자동 차감받으실 수 있습니다.
■ 비계약사용자
- 한국전력과 직접 계약하지 않으신 비계약사용자 분들은 월 12000원 이상 납부하신 영수증 하나만 제출하시면 전기요금 지원금을 계좌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▣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 지원범위
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기요금 지원 범위가 기존의 연 매출 3천만 원 이하인 소상공인에서 연 매출 6천만 원 이하까지 확대되어 지원된다고 하니 기존에 놓치신 분들은 이번에 꼭 신청하셔서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.
※ 24년 상반기 1, 2차 지원사업 신청자 중에 매출액 기준 초과로 인해 지원혜택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이번에 확대된 기준을 충족하실 경우에 별도의 신청을 하실 필요 없이 최대 20만 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
▣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 궁금한 사항
1. 사업체가 여러 개인 경우, 사업체마다 지원이 되나요?
- 한 사람이 다수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더라도 단 한 곳만 신청 및 지원이 가능합니다.
2. 한국전력 고객번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?
- 전기요금 영수증 우측 상당에 보면 표시되어 있습니다. 또는 한전 홈페이지나 한전 고객센터(123번)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고객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.
3. 비계약 사용자 신청서류는 어떻게 되나요?
- 신청자의 기본 정보(사업자등록번호, 사업장 주소지, 사업장에 적용되는 전기요금 고객번호 등)
- 22년 12월 이전 개업자는 월 12000원 이상 전기요금이 납부된 증빙서류 1건
- 23년 1월 이후 개업자는 1월부터 6월까지 월별 고지서의 요금을 합산하여 20만 원 이상이 되는 전기요금 납부 증명서류를 제출하고 20만 원 미만일 경우에는 23년 1월부터 24년 6월까지 전기요금 영수증 일체 제출
▣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시 유의사항
- 대상자 선정에 사용되는 매출액은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 매출액이며, 개별 증빙은 인정하지 않습니다.
- 개업일은 국세청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개업 년, 월, 일을 기준으로 합니다.
- 전기사용 계약이 중도해지된 경우에는 요금차감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.
- 제출된 서류나 파일은 보조금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타 부처나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 등에 제공될 수 있으며, 반납되지 않습니다.
- 신청내용이 사실 내용과 다르거나 전기요금이 잘못 지원된 경우에는 환수될 수 있습니다.